※이 글은 여러분의 PSP라이프를 위해서 알아두셔야 할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PSP, PlayStation Portable은 SONY사에서 2004년에 처음 내놓은 게임기입니다. 2004년에 처음 PSP-1000을 1.00 펌웨어로 내놓기 시작하여, 계속 업데이트해왔지요.
2007년에는 PSP-2000을 초기 펌웨어 3.60으로 출시했습니다.
2008년에는 PSP-3000을 초기 펌웨어 4.20으로 출시했구요.
2009년에는 PSP-N1000, 즉 우리가 아는 PSP GO를 초기 펌웨어 5.70으로 출시했습니다.

이 내용은 여러분이 PSP를 사시기 전에 가장 먼저 알아두셔야 할 이야기입니다.

PSP의 펌웨어는 도대체 어디에 설치되느냐, 아마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PSP의 펌웨어는 PSP의 낸드플래쉬 영역에 설치가 됩니다. 이 낸드플래쉬 영역은 여러분이 PSP를 커펌해서 쓰신다면 가장 주의해야할 영역입니다. 이 부분에서의 에러가 곧 벽돌과 반벽돌을 양산할 수 있는 부분이지요. 오늘은 특별히 그림 설명도 들어갑니다.

일단 영역별 설명을 하겠습니다.
IDStorage - 여러분의 PSP의 고유 키가 저장되어있는 영역입니다. 모든 PSP가 이 영역의 값이 다릅니다. 과거에는 이 부분이 날아가는 경우 PSP가 영구 복구불능상태의 벽돌로 불리워서 아예 사용조차할 수 없었으며, 이 부분은 지금도 중요하지만, 부분 복구는 낸드툴에서 구현되었고, 완전 복구가 아닌 키를 다시 쓰는 기능은 DC8에서 구현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메인보드 충격으로 낸드플래쉬 손상시에 이 부분이 고장났음이 확실하면 그 PSP는 메인보드 교체 이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또한 맥 어드레스도 이 부분과 연관되어있어서 PSP의 서브보드와 키를 맞춰야 이 부분이 제대로 동작 가능하며, 여기에서의 키를 수정하는 홈브류도 있지만 이 부분만큼은 자신이 확실히 건드릴 수 있다는 사람만 건드리셔야 합니다. 우리가 아는 커스텀 펌웨어에서는 건드릴 일은 그리 없습니다.

IPL - PSP의 부팅시에 가장 먼저 불러들이는 값이며 펌웨어의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타임머신 펌웨어도 판도라의 배터리를 통해서 이 값을 들고오는게 포인트입니다. 이 값은 펌웨어마다 고유 값이 다르지만 제 테스트 결과에 의하면 6.3x의 경우는 소수 둘째자리의 숫자가 바뀌는 수준으로는 변화가 없는 부분입니다.
이 영역에 대해서 가장 자유로운 분들은 바로 1000번 사용자분들입니다. 판도라의 배터리로 낸드플래쉬 부팅을 시도했을시에 1000번 사용자들은 펌웨어에 제한이 없습니다. 2000번 사용자들은 3.90 M33-2 이상의 커스텀 펌웨어만 낸드플래쉬 부팅이 가능하며 꼼수로 6.30의 커스텀 IPL이 존재하여 6.30의 커스텀 IPL은 정식펌웨어 6.30 ~ 6.35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3000번 사용자들이 판도라의 배터리가 되지 않는 이유도 이 값이 3000번에서 뚫리지 않았기 때문이죠. pre-IPL영역이 뚫리지 않았기 때문에 3000번은 백날 죽어라 판도라의 배터리를 이용하여 해커들이 만든 커스텀 IPL 부팅은 할 수 없습니다.

LFlash - PSP에서 제일 많이 건드리는 영역입니다. 이 부분의 각 모듈은 테마에도 쓰이고 여러가지에 많이 이용되는 부분이므로 앞으로 가장 많이 언급될겁니다.
* PSP Lflash 영역의 용량 분포도. Flash2,3는 실제보다 더 크게 그렸습니다.
  • Flash 0 :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건드리실 영역입니다. PSP 펌웨어의 대부분은 이 영역에 담겨 있으며 1k분들은 이 부분의 용량이 적기 때문에 dic폴더를 비울 필요가 있는겁니다.
    2k이상의 기기 사용자분들은 이 부분의 용량이 넉넉하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PSP의 폰트, XMB의 모듈, 게임에 사용하는 모듈, 일본어/중국어를 위한 한자 조합이 들어있습니다. 각각 폴더는 font,vsh,kd,dic 폴더입니다.
  • Flash 1 : 사용자 정보는 모두 여기에 저장됩니다. Flash1의 초기화 방법은 리커버리 모드에 내장된 Flash 1 포맷 기능이나 Flash1을 포맷해주고 폴더 설정을 해주던 홈브류도 있었지만 정펌에서도 되는 방법으로, △+□+SELECT+START를 누르면서 부팅하시면 Flash 1가 공장초기화 됩니다. 또한 상위펌웨어에서 하위펌웨어로 다운그레이드할 시에 이부분이 에러가 나면 블루스크린이 뜨며, Flash 1의 에러가 나면 PSP에서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그런 경우에 무조건 포맷이 필수입니다.
  • Flash 2, Flash 3 : LFlash에서도 거의 다루지 않다가 3.51 M33 ~3.52 M33 시기에 겨우 이 영역의 존재에 대해서 인지하기 시작했죠. Flash 2는 PSN 정보를 담는다는걸 확인결과 알게 되었죠. 용량은 정말 적은 부분이고 PSP에서 거의 신경 안써도 되는 부분입니다.

낸드플래쉬 영역을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하고 끝낼 일이 아닙니다. 조금 더 개념을 깊게 들어가죠.
PSP의 부팅에 대해서 조금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앞으로 설명하게될 타임머신이나 여러가지 툴들도 필요한 이야기구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위와 같은 부팅 구조를 가지며, 앞으로 타임머신을 이용하신다면 저 부팅구조를 더 유연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SP의 내부구조를 우리가 굳이 알 필요성이 없겠지만, 알아두면 좋은 부분이니 익혀두었다가 앞으로 유용하게 써먹도록 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