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PSP를 사시고 활용도가 떨어지시는 분들을 위한 정리입니다.
구입 전에 읽으셔도 되고 구입 후에 읽으셔도 되지만, 구입 후에 읽는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v1.0.1 Update]gpSP(GBA에뮬레이터) 6.35PRO-A용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전에도 댓글로 gpSP가 안되신다는 분들이 계신거같은데 좋은 소식이네요.

PSP를 쓰시는 여러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PSP가 고쳐진 관계로 바로 작성하겠습니다.
PSP에서 많은 분들은 PSP에서만 있는 UMD로 게임을 즐기시지만 PSP로는 게임을 즐기는 방법은 여러가지죠. 특히 이 에뮬레이팅에 대해서는 조금 상세히 다룰 필요가 있습니다.

PSP의 성능은 333Mhz의 CPU와 RAM 32/64MB인 것으로 크게 우리가 알아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PSP는 옛날에 나오던 인텔 펜티엄급의 CPU를 들고 있는겁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는 에뮬레이터를 다운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소개하는 김에 통째로 에뮬레이터를 올려둘테니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부 바이오스는 제가 올리지 않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우회루트를 통해서라도 업로드 해드리겠습니다.

요즘은 전 버전에서 홈브류가 구동가능하니 따로 HBL 구동이 되는 여부같은건 안적겠습니다.
치트를 지원하는 에뮬레이터도 많이 있지만 치트가... 필요하던가...? 필요하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롬파일 다운로드에 대해서는 2-3편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에뮬레이트(Emulate)란?
- 사전적 의미로 "모방하다"라는 뜻입니다. PC로 아마 GB/GBA/NDS로 나온 「포켓몬스터 시리즈」를 에뮬레이팅 해보신게 아마 대표적으로 여러분이 즐겨보셨을 에뮬레이터입니다.
PC에서는 현재 PS2나 Wii도 에뮬레이트가 됩니다만, PSP는 성능이 따라가지 않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에뮬레이팅이 됩니다. 모방할 수 있는 것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심지어 PSP 내에서 PSP를 모방하는 개념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데브훅은 상위 펌웨어를 하위 펌웨어에서 에뮬레이팅하는거죠.

우리가 PSP로 에뮬레이팅 게임을 즐기는 방법은 정말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1. PSN에서 소니 측에서 직접 에뮬레이팅 해준 게임을 구매해서 실행한다.
이 경우는 소니가 내줘야 가능하구요. 한국 PSN은 게임이 좀 적습니다. PSX, PC 엔진 정도 에뮬레이팅 해줍니다.

2. HEN이나 커스텀 펌웨어를 설치해서 구동한다.
이 경우는 불법의 영역에 들어갑니다. 왜냐하면 에뮬레이팅자체는 불법이 아닌데 롬파일은 패미콤 마저도 아직 저작권이 살아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소개하는 경우는 이 경우에 해당합니다.

3. UMD를 구매한다.
거의 없는 이야기이긴 합니다만, 이게 뭔 뜬금없는 소리냐 이지만, 실제로 소니에서 UMD로 에뮬레이팅 게임을 발매한 전례가 있기는 합니다. 고전게임이 아니라 순수한 PSX게임을 PSP용으로 에뮬레이팅한 게임이 존재합니다. UMD로 나온 녀석중에요. 다크알렉스가 PSX를 뚫은건 사실 이 에뮬레이팅 게임이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우리는 위에서 2번을 다뤄야하니 2번에 대해서 상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NES(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Famicom - 패미콤
- 바이오스 필요여부 : No
- 8bit 게임기
- 제작사 : Nintendo

- 패미콤은 닌텐도의 가장 오래된 콘솔게임기 중 하나입니다. 위키백과에 의하면 게임기로 치면 3세대입니다. 이 이전에도 나왔지만 이 패미콤이라는 게임기가 왜 획기적이였냐면 그 당시에 그 가격으로 8비트 게임기가 나올거라곤 아무도 생각을 못했기 때문이죠. 뭐 패미콤 자체에 키보드를 꽂거나 별걸 다 꽂아볼 수도 있었지만 뭐 그런건 우리하고 상관없고, AVGN을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AVGN이 하는 대부분의 게임은 패미콤 게임입니다. 그정도로 롬이 방대합니다. 또한 해킹롬도 많아서 상당히 색다른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게임에 비해서 방대한 스케일이라던가 그런건 부족해도 지금해도 명작인 슈퍼마리오 브라더스도 이 게임기로 나왔던거고, 그리고 용량 하나는 무지 작은 것도 포인트.
PSP에서는 NES 전용 에뮬레이터도 있고, NES 에뮬레이팅도 지원하는 녀석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저는 NesterJ에뮬레이터를 씁니다. 여러가지 있는데 그걸 다 포스팅하지는 않겠습니다.(그럴 필요가 별로 없습니다.) 에뮬레이팅 자체가 쉬운 게임기라서 버전 업데이트도 없답니다.
다만 한글화가 된 게임이 있기는 합니다만, 롬의 한계로 256자 이상의 글자를 사용할 수 없어서 한글화가 좀 후집니다.
참고로 제가 올린 녀석은 미러기능같은거 지원 안하는 녀석입니다. 그 버전이 있기는 한데... 혹시나 요청하시면 파일 바꿔드립니다.
- 추천작 :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록맨 시리즈, 1942, 1943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 에 *.fc *.nes 의 확장명을 가진 롬파일들을 집어넣으시거나 아무대나 넣고 경로 찾아가셔서 구동하시면 됩니다.

SNES(Super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Super Famicom - 슈퍼패미콤

- 바이오스 필요여부 : No
- 16bit 게임기
- 제작사 : Nintendo
- 슈퍼패미콤은 닌텐도의 전성기를 계속 이어준 게임기입니다. 4세대죠. 이 녀석도 정말 대단한 게임기입니다. 폰트의 한계가 없기 때문에 한글화는 완벽하게 됩니다만, 한글 이름 입력은 기대하지 맙시다. 한글화 게임이 꽤 많은 콘솔입니다. 정말 명작이 많습니다.
PSP에서는 에뮬레이터는 거의 하나만 쓰는데, 이녀석 호환도가 좀 안좋습니다.
이 녀석의 경우는 롬파일이 커야 4MB입니다. 롬카트리지니까요.
- 추천작 : 풍레의 시렌, 파이널 판타지4, 슈퍼마리오 올스타즈, 크로노 트리거, 하베스트문, 성검전설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 에 *.sfc *.smc *.zip *.fig 의 확장명을 가진 롬파일을 넣으시거나 경로를 직접 찾아가서 구동하시면 됩니다.
- 개인적으로 제가 애용하는 에뮬레이터는 s9xTYLmecm인데, 넷 다 거기서 거깁니다. 되는거 쓰시면 되요.

Sega Master System, SMS - 세가 마스터 시스템

- 바이오스 필요여부 : No
- 8bit 게임기
- 제작사 : Sega
- 닌텐도의 패미콤과 동시대를 달리던 세가의 3세대 게임기입니다. 뭐 특별나게 대단한 게임은 없지만 그래도 동시대를 달리던 게임기라는 정도에 의의가 있습니다.
- 추천작 : 일단 없음.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 에 *.sms 확장명을 가진 롬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 에뮬레이터는 합본도 있는데 그냥 독립적인 녀석 올리겠습니다.

Mega Drive/CD, Genesis - 메가 드라이브/CD

- 바이오스 필요여부 : Yes, [바이오스 다운로드]
- 16bit 게임기
- 제작사 : Sega
- 닌텐도의 슈퍼패미콤과 동시대를 달리던 세가의 4세대 게임기입니다. 특이한점이라면 세가가 SMS에 비해서 독자적인 라인이 갖춰지기 시작했지요. 나름대로 스트리트 파이터나 소닉 더 헤지혹은 괜찮았지만 닌텐도의 라인업자체가 워낙 강력해서 밀린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그리고 CD를 매체로 사용한 것도 특이한 사항중 하나죠.
- 추천작 : 판타지스타 시리즈(그냥 PSP로 하는게 더낫겠지만..),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
- 사용법 : 바이오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 복잡합니다.
- 에뮬레이터는 가장 구동률이 괜찮다고 평좋은 피코드라이브를 올립니다

Atari series - 아타리 시리즈
[다운받으러 가기] - 솔직히 받아서 올리기엔 용량도 아깝습니다.
- 바이오스 필요여부 : No
- 제작사 : Atari
- 패미콤 이전에 엄청난 강자로 군림했던 2세대 게임기, 아니 정확히는 컴퓨터입니다만, 북미 비디오게임 시장 붕괴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아타리 쇼크는 그 파동이 대단해서 북미에서 콘솔게임기가 개발되지 않던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 추천작 : 일단 없음.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 에 롬파일을 넣으면 되겠습니다.
- 에뮬이 있다는거 정도만 소개합니다. 즐기는 사람을 본 적도 없고 들어본 적도 없고...

NEO GEO/MVS - 네오지오/MVS 기판

- 바이오스 필요여부 : Yes
- 제작사 : SNK
- 뭔 설명이 필요합니까, 다양한 명작 아케이드 게임으로 유명한 네오지오입니다.
- 추천작 : 메탈슬러그 시리즈, KOF 시리즈 외 다수
- 사용법 : 바이오스가 있고 롬컨버팅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명이 좀 필요합니다.
요즘은 전부 호환되는듯하니 그냥 2.3.1로 업로드했지만 호환이 안된다면 이야기 해주시면 다른 버전도 올리겠습니다.


- MAME도 구동가능하지만 MAME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독자적인 에뮬레이터만 올립니다. 이 에뮬레이터는 NJ라는 일본사람이 만든건데 과거부터 이사람 에뮬레이터는 유명하죠. 롬파일은 다만 PC용 MAME전용 롬파일을 받아야합니다.

CPS1, CPS2 - 캡콤플레이시스템1,2
- 바이오스 필요여부 : No
- 제작사 : Capcom
- 캡콤의 오락실 기판이죠. CPS3까지 있는데 CPS3는 락이 좀 쌔서 뚫린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죠.  아마 오락실게임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 에뮬레이터를 많이 사랑하실거라고 봅니다.
- 추천작 : 제가 직접 해본건 없어서 추천은 크게 못드리겠네요.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 에 롬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만...
CPS1의 경우나 그렇고 CPS2는 1k의 경우 롬을 컨버팅해야합니다.
위에 있는 롬컨버터에서 cps2conv.bat 혹은 cps2conv_all.bat를 이용해 컨버팅해서 Cache파일을 만들어서 꼭 ms0:/PSP/GAME/CPS2PSP/CACHE 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 역시 MAME에서도 구동가능하고, 독자적인 에뮬레이터만 올렸습니다. 역시 NJ작품! 위와 마찬가지로 롬파일은 다만 PC용 MAME전용 롬파일을 받아야합니다.

GB,GBC - 게임보이/게임보이 컬러

- 바이오스 필요여부 : No
- 제작사 : Nintendo
- 닌텐도의 가장 유명한 휴대용게임기 시리즈죠. 저도 현재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8bit게임기지만 정말 휴대용으로써 내구도도 최고고 게임성도 좋았구요.
- 추천착 : 포켓몬스터 시리즈(지만 요즘은 NDS/GBA로 모두 리메이크 되서 ㅠㅠ)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 에 *.gb, *.gbc 등의 확장명을 가진 롬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 에뮬레이터가 두가지 있는데 GB,GBC만 되는 RIN을 올리겠습니다.

Neogeo Pocket/Color - 네오지오 포켓/컬러
- 바이오스 필요여부 : No
- 제작사 : SNK
- 닌텐도의 게임보이의 야성에 맞선 SNK 최후의 게임기입니다. 덧붙여서 말하자면 "SNK가 망한건 이거 때문이라고 생각하시지만 그건 아닙니다. 이미 망한 회사였어요"
- 추천작 : 이거 하실바에 그냥 GB/GBC 에뮬로 게임하세요.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 에 롬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 에뮬레이터는 역시 뭐 다른거 없으니 그냥 하나만 올리면 되는거죠.

Neogeo CD/CDZ - 네오지오 CD/CDZ
- 바이오스 필요여부 : Yes
- 제작사 : SNK
- CD 특유의 로딩때문에 좀 짜증나는 에뮬레이터입니다.(ISO파일은 CD가 아닌 이미지파일인데도 말이죠.) 위의 네오지오가 어려우신 분들은 이걸 사용하시면 기가 막히게 잘돌아갑니다. 정말 기가 막히게요....
- 추천작 :  네오지오 작품들.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 에 롬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만,
바이오스는 같은 폴더에 넣어주시는거 필수고, 롬파일인 zip파일의 압축을 풀고 다음과 같은 구조로 보관하시면 됩니다.



MSX

- 바이오스 필요여부 : No
- 제작사 라기보다는 그냥 PC 규격입니다.
- 특별한걸 잘 모르겠는데 그냥 그렇습니다(...)
- 추천작 : 있으면 댓글로 상세히 알려주세요. 추가해드리겠습니다.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 에 롬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 에뮬레이터는 역시 뭐 다른거 없으니 그냥 하나만 올리면 되는거죠.

GBA - 게임보이 어드밴스
- 바이오스 필요여부 : Yes
- 제작사 : Nintendo
- 32bit 게임기
- 닌텐도의 32bit 휴대용게임기입니다. 한글화가 SNES와 같이 가장 많이 되어있는 게임매체이기도 하구요. 정말 이 에뮬은 PSP로 즐기는데 가장 좋은 에뮬레이터이기도 합니다.
- 추천작 : 포켓몬스터 시리즈, 역전재판 시리즈 등등 너무 한글화된 게임이 많아서 소개하기도 힘들 지경입니다.
- 사용법 : 바이오스가 있지만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제가 올린 바이오스 파일을 홈브류와 같은 폴더에 넣어주시고 난 뒤에,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에
*.gba, *.zip등으로 된 파일들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 에뮬레이터는 4가지 올렸습니다만, 요즘은 아마 Kai를 많이 쓰실거 같네요. Mod는 아얄쉘용도 올렸습니다. gpSP.rar는 6.35 PRO-A용으로 포팅된 에뮬레이터입니다. 6.35 PRO-A유저들은 저걸 다운받아서 사용해주세요.

Java - Java KVM
- 바이오스 필요여부 : No
- 제작사 : 오라클(일단 자바의 판권을 소유하고 있으니...)
- Java 에뮬레이터라는건데 이 녀석이 조금 특이한게 PSP로 휴대폰용 자바 기반 게임을 굴릴 수 있습니다. 물론 한국의 변종이신 WIPI기반은 죽었다 깨어나도 못돌립니다^^
- 추천프로그램 : 게임은 추천 안하지만, 오페라 미니는 추천합니다. 오페라 미니는 차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에 *.jar파일을 넣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N64 - 닌텐도64
- 바이오스 필요여부 : No
- 제작사 : Nintendo
- 닌텐도의 64bit 거치형 게임기입니다. 한글화는 커녕 PC에서도 안돌아갈 가능성이 있는 에뮬입니다.-_-;;; PSP에서도 에뮬레이팅하는거 자체가 그냥 미친 짓이지만 소개만 합니다.
- 추천작 : 추천하고 싶은 작품은 많지만 PSP로 할 생각은 접으세요 그냥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 에 롬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 에뮬레이터는 버전업이 현재까지 계속 꾸준되는걸로 유명되는 Daedalus.. 업데이트가 너무 많아서 그냥 제가 에뮬레이터 새로 소개하는거에서 받으세요. 버전업그레이드가 사람 열받게 합니다. 정말 구동이 대단해진것도 아니구요. 아직 불안하지만 그래도 초창기에 비하면 현재는 꽤 장족의 발전을 거둔건 사실입니다.

PS1 - 플레이스테이션
이 에뮬레이터에 대해서는 2-2편에서 다루겠습니다.

MAME - 절대 마메라고 읽으면 안된다더군요.

- 바이오스 필요여부 : No
- 제작사 : 같은거 없습니다.
- 정확히는 콘솔이 아니라 에뮬레이터 프로젝트입니다. 모든 아케이드 게임기의 에뮬레이팅을 지원하자는 모토에 제작되고 있는 거대한 프로젝트죠. 상당히 역사가 오래됐고 이건 뭐 많은 분들이 설명 안해도 아실거라고 봅니다.
- 사용법 : ms0:/PSP/GAME/(해당 폴더 이름)/ROMS 에 롬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 에뮬레이터는 mame4all, 중요한건 MAME 전용 롬파일을 넣어서 구동해야한다는거!


거진 대부분의 에뮬레이터를 소개했습니다. 주요 에뮬레이터는 이정도이고, 드림캐스트나 NDS 에뮬레이터 같은 녀석도 있지만 구동률이 똥이라서 소개가치가 없기 때문에 포스팅안합니다^^ 진심으로 그런것들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녀석에 지나지 않습니다.
치트 사용법 등 추가기능은 소개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소개하기엔 너무 길어서 그건 포기했습니다.

여기에 업로드된 에뮬레이터는 모두 인증되지 않은 홈브류들이며 6.35 PRO HEN까지만 몰릴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를 돌리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연하지만 재미난 에뮬게임을 직접 찾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AVGN이나 가끔 과거 게임 리뷰를 참조하는걸 추천합니다.
2. 한글화된 게임은 뭔가 이유가 있어서 된 게임들이 많습니다. 재미가 보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2-3에서 집중적으로 서술합니다.
3. 게임이 좀 안돌아간다 싶으면 프레임 스킵기능을 이용하고 재미를 위해서 터보키 기능이나 미러 기능을 써보는 것도 꽤 좋은 방법입니다. 과도한 치트는 게임의 재미를 반감한다는 사실 아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