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psplogo4.jpg]

[Mathieulh의 트위터 내용 보기]

Wololo 왈
"For those who wonder what this means, well simply put: no need for any exploit, HBL, or HEN  in the future, as we will (?) be able to run our homebrews directly from the XMB without any hack. That is, if Mathieu releases his code."


Mathieulh는 다크알렉스와도 협력관계를 가졌던 유명한 해커입니다. PSP계에서는 상당히 오랫동안 활동해온 해커지요. 이 해커가 KIRK 인크립트/디크립트 키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PSP 홈브류는 소니의 라이센스 인증을 받지 않은 프로그램입니다.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모든 홈브류 어플리케이션은 소니의 라이센스 인증을 받지 않았습니다. 커스텀 펌웨어나 HEN, 1.50 공식펌웨어같은 특정 버전에서 홈브류가 돌아가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Kirk는 소니에서 인증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구동되지 않도록 막은 키를 의미합니다. pre-IPL과 더불어서 해커들에게 가장 큰 숙제를 주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 Kirk는 소니가 1.00 펌웨어에서 막지 않았지만, 1.50 펌웨어에서 막았었고, 이 제한은 해커들이 폴더 트릭으로 간단하게 해결하고 나서,
그 이후로는 Kirk가 뚫린 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우리가 실행하는 HEN은 Kirk를 무력화시키는 장치입니다.

이게 무슨 뜻을 의미하시는지는 아실겁니다. 아무래도 소니에서 배포하는 데모나, 업데이트 파일, 특히 요즘은 소니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많이 출시하면서 EBOOT.PBP에서 Kirk키를 뚫을 길이 많이 있긴 해서 아무래도 그런 쪽을 대치시키다보면서 키값을 알아낸듯합니다.

사실 이 키는 공식적으로는 뚫린적은 없고, 정확히 한번 제대로 뚫린건 영국 Datel사의 PSP용 Action Replay, 즉 치트 프로그램에서 한번 뚫렸다고 언급된적이 있습니다. 이 Action Replay의 경우 정식펌웨어에서도 무리 없이 그냥 돌아가며, 소니에게 직접 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일개 회사가 뚫었던걸 개인도 뚫게 된거죠. 이로써 우리는 이제 HEN을 기다리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

물론 ISO 실행이나 플러그인, PSX 에뮬레이팅과 같은 작업은 HEN이나 커스텀 펌웨어의 설치가 되어야 제대로 실행이 되는게 사실입니다만, 이번 일로 인해서 적어도 정펌에서도 문제없는 홈브류의 길은 열린게 됩니다.

앞으로 Mathieulh의 활동 과정이 더욱 기대되네요. 그리고 올드의 귀환이랄까...!?
,